네이버-삼성전자, 차세대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위해 맞손

김윤경 IT전문기자 / 2022-12-06 17:28:01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협력 위한 MOU 체결
실무 테스크 포스도 발족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차세대 AI(인공지능) 반도체 솔루션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6일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실무 테스크 포스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협력을 위한 테스크 포스를 발족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한진만 부사장(좌)과 네이버 클로바 CIC 정석근 대표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네이버 제공]

AI 전용 반도체 솔루션 개발은 고도의 반도체 설계 및 제조 기술, AI 알고리즘 개발·검증, AI 서비스 경험과 기술 융합이 필수적이다.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각사가 지닌 기술과 경쟁력을 모아 AI 시스템에 최적화된 반도체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네이버는 자체 구축한 슈퍼컴퓨터 인프라와 초대규모 AI를 네이버 서비스에 적용해 온 기술 노하우를, 삼성전자는 반도체 개발과 제조, 시스템 병목 해소를 위한 메모리 기반 솔루션 개발 능력을 결합시킨다는 구상이다.

네이버 정석근 클로바 CIC 대표는 "하이퍼클로바 서비스에서 확보한 지식과 노하우를 삼성전자의 첨단 반도체 제조 기술과 결합하면 최신의 AI 기술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한진만 부사장은 "네이버와 협력을 통해 초대규모 AI 시스템에서 메모리 병목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반도체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AI 서비스 기업과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반도체 솔루션을 통해 PIM,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 등 시장을 선도하는 차세대 메모리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윤경 IT전문기자

김윤경 IT전문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