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찾은 여름' 외식·식품 시장엔 치열한 여름 마케팅

김지우 / 2022-06-23 16:28:08
주류업계, 여름 성수기 마케팅 경쟁
수박 초코파이·막걸리 쉐이크 등 한정 신제품도 봇물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주류·식품업계에도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기업들은 코로나19로 보류했던 여름 캠페인 활동을 재개하고 여름 시즌 한정 신메뉴를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모객 활동을 벌이고 있다.

▲ 댄서 '러브란'과 메가 크루들이 지난 18일 오비맥주 카스 0.0를 들고 한강공원서 플래시몹을 펼쳤다. [오비맥주 제공]

맥주·음료업계, 여름 마케팅 활발

하이트진로, 오비맥주 등은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컬래버레이션 제품 출시와 캠페인을 진행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오비맥주는 오비맥주는 카스의 신규 TV CF를 공개하고 논알콜 제품인 '카스0.0'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이달 18일에는 논알콜 제품인 카스 0.0를 표현하고자 반포 한강공원에서 국내 최정상 안무가 러브란이 참가한 메가 크루 플래시몹 퍼포먼스를 펼쳤다.

7월 초에는 2년 만에 재개되는 국내 최대 음식문화축제인 '2022 대구 치맥 페스티벌'에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세계 최대 EDM 워터 페스티벌인 'S20 송크란 뮤직 페스티벌'의 공식 후원사로 나선다.

경쟁사인 하이트진로는 '진로'와 아티스트 '그라플렉스'가 협업한 인센스 챔버와 홀더, 소주잔, 접시, 담요 등 아트토이를 한정 수량으로 출시했다. 스크린골프가 MZ세대에게 대중적인 스포츠로 자리잡자 하이트진로는 스크린골프 전문기업 '골프존'과 협업, 진로 두꺼비 캐릭터 굿즈도 내놨다.

하이트진로는 대학가도 공략하고 나섰다. 빙그레와 협업해 지난달부터는 '이슬톡톡 캔디바'를 한정수량 판매하며 캔디바 아이스크림 증정행사를 시작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이슬톡톡 캔디바를 참이슬, 캔디바 아이스크림과 섞어 마시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처음처럼,클라우드 콜라보 밀키트를 홍보하는 모습. [롯데쇼핑 제공]

롯데칠성음료는 롯데마트에서 처음처럼/클라우드 컬래버 밀키트를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이달 29일까지 밀키트 제품과 '처음처럼(페트 400ml*6입)',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500ml*6입)',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500ml*6입)'를 동시 구매할 경우 밀키트를 20% 할인해 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bhc치킨과 손잡고 세트 메뉴 판매에도 들어갔다. bhc치킨의 카페형 매장인 비어존 전용 메뉴로 '치퐁당 후라이드' 한 마리와 롯데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420ml) 3병으로 구성된 치맥 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시원한 맥주를 찾는 사람 늘어나고 있다"며 "푸드 페어링이 트렌드인 요즘 맥주와 잘 어울리는 치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름엔 '치맥'…치킨 프랜차이즈도 할인 마케팅에 집중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할인 마케팅에도 집중하고 있다.

교촌치킨은 내달 3일까지 교촌 주문앱에서 치킨과 교촌 수제맥주 함께 주문 시, 총 주문 금액의 10%를 할인해 준다. '치맥', '금강산 골든에일', '백두산 IPA' 교촌 수제맥주 3종이 대상이다.

BBQ치킨은 다음 달 15일까지 여름 휴가철을 맞아 BBQ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여름 휴가비 총 1억 원을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BBQ앱에서 치킨 전 메뉴 주문 시 프모로션에 자동 응모된다. 

bhc치킨은 요기요·자사앱 주문 시 최대 4000원 할인해 준다. 기간은 이달 26일까지다. 할인 대상은 신메뉴 치퐁당 후라이드를 비롯해 뿌링클, 골드킹, 맛초킹, 하바네로 포테킹 후라이드, 싸이순살 등을 포함한 12종이다. 

▲ 오리온 초코파이情∙포카칩 여름 한정판 3종. [오리온 제공]

여름 시즌 신제품…한정판 판매로 MZ세대 공략

여름 시즌 신제품도 다수 등장하고 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情 수박', '포카칩 훌라망고맛', '포카칩 라임모히또맛' 등 여름 한정판 3종을 선보였다. '초코파이情 수박'은 초코칩으로 수박 씨를 구현해 오도독 씹는 식감이 특징이다. 냉동실에 얼려 먹으면 수박맛 아이스크림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SPC그룹의 버거 프랜차이즈 쉐이크쉑은 '막걸리 쉐이크'를 재출시했다. 배스킨라빈스는 애플민트, 블랙 소르베 등 샤베트 아이스크림을 올 여름 시즌 한정으로 재출시했다. 이디야커피는 여름 느낌을 강조한 아이스 음료 전용 컵 3종을 출시했다.

bhc의 족발 브랜드 '족발상회'도 '와사비톡 냉채족발', '매콤냉칼국수', '매콤냉칼국수 보쌈세트' 등 여름 신메뉴 3종을 출시했다. 기존 냉채족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겨자 소스 대신 생 와사비를 접목한 게 특징이다.

코카-콜라사의 스파클링 브랜드 '씨그램'은 제로 칼로리 탄산에 복숭아향을 더한 '씨그램 피치'를 출시했다. 씨그램 플레인, 라임, 레몬, 비타자몽에 이은 제품이다.

KPI뉴스 / 김지우 기자 kimzu@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지우

김지우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