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평택고덕 공공정원, '대한민국 조경대상' 대통령상 수상

안재성 기자 / 2022-06-23 13:32:22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자사가 평택고덕 국제화지구 내 조성한 공공정원이 '2022년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조경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조경 분야의 권위 있는 공모전으로 꼽힌다. 올해로 12회째이며, 1차 서류평가와 2차 현장실사, 3차 온라인 국민 참여 평가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다.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평택고덕 국제화지구 내에 조성한 공공정원. [LH 제공]

이번 수상작인 평택고덕 공공정원은 평택고덕국제화지구 내 동말근린공원, 아홉거리근린공원(11만2000㎡)에 조성된 15개의 공공정원이다. LH가 지역주민과 함께 정원을 조성한 첫 사례다.

LH는 공동주택 거주로 마당과 뜰이 없는 시대적 상황(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을 반영해 도심 내 공동체 정원을 만들었다. 2019년에 공모를 실시해 2020년에 조성 완료했다.

LH는 "공공정원의 지속가능한 유지·관리를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해 정원 리더를 양성했다"며 "또 시민 정원사를 관리자로 채용하는 등 '같이의 가치'를 담았다"고 밝혔다. 

신경철 LH 국토도시개발본부장은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정원 문화를 향유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품격 있는 정원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안재성 기자 seilen78@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안재성 기자

안재성 / 경제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