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3년도 신규 혁신학교 지정 계획 발표

김영석 기자 / 2022-04-26 08:05:36
혁신공감학교 운영 후 계획수립→지역교육지원청에 신청 경기도교육청이 2023년도 혁신학교 지정 계획을 마련, 지역교육지원청과 학교에 알렸다고 26일 밝혔다.

▲ 2023년도 신규 혁신학교 지정 계획 안내 포스터  [경기도교육청 제공]

혁신학교는 공공성과 민주성, 윤리성, 전문성, 창의성이라는 5가지 명분 아래 2009년 시작, 올해 운영 14년 째를 맞는다.

지정은 먼저 6개월 이상 혁신공감학교를 운영한 도내 초·중·고교에서 운영 계획을 수립한 뒤, 교직원·학부모의 동의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7월 5일까지 지역교육지원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도 교육청은 지역교육지원청이 혁신학교 운영 신청교를 대상으로 심사·심의·추천한 내용을 경기도혁신학교위원회에서 종합 심의해 신규 혁신학교를 오는 8월 안에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혁신학교 지정은 4년 단위로 운영해 2023년 3월 혁신학교를 시작하는 학교는 2027년 2월까지 모든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민주적 학교문화를 기반으로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또, 이 기간에 혁신학교는 자율학교로서 교육과정 운영 자율권이 확대 되며, 동일학군 일반학교 학생수 배치기준보다 학급당 1~2명 감축 운영이 가능하다. 교원 인사 자율권 확대와 연차별 혁신학교 운영비 등도 지원을 받는다.

경기도교육청 김범진 학교정책과장은"혁신학교는 학교자치의 관점에서 학교마다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운영해 지역 특색을 반영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다"면서 "학교마다 추진하는 혁신학교 계획을 실행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도내 혁신학교 운영교는 1393개 학교로 전체 초·중·고교 가운데 57%에 달한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석 기자

김영석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