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에 최병일 소방청 차장

김영석 기자 / 2021-12-21 17:47:23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제19대 신임 본부장에 최병일 소방청 차장이 취임한다고 21일 밝혔다. 취임식은 오는 22일 열린다.

▲ 최병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제공]

최 신임 본부장은 경기도 평택 출신으로 아주대 화학공학과를 나와 동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1993년 소방간부후보 7기로 소방조직에 입문해 소방청 대변인, 경상북도 소방본부장,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장에 이어 지난 7월 소방정감으로 승진해 소방청 차장을 역임했다.

평택소방서장과 수원소방서장,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장 등을 거치는 등 경기도와 인연이 깊다. 국민의 생명보호와 소방행정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06년 대통령 표창과 2015년 홍조근정훈장을 받은 바 있다.

최 신임 본부장은 합리적이고 탁월한 지휘력으로 직원들 사이에 신뢰가 두텁고 풍부한 현장경험과 행정역량을 두루 갖춘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최병일 신임 본부장은 "1300만 경기도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는 사명감에 어깨가 무겁다. 도민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고품격 소방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며 "조직 내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한 완벽한 현장대응으로 도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소방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신임 본부장은 취임 첫날 별도의 취임식은 생략한 채 용인 소재 대형 물류센터를 현장 점검해 안전관리 실태를 살펴볼 계획이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석 기자

김영석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