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강성명 기자 / 2023-09-18 21:19:34
공정 개선 아이디어·에너지효율 향상과 절감 방안 등 마련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제철소 에너지 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고 에너지절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공모전은 에너지수요에 대응과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획기적인 방안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 광양제철소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공모전 [광양제철소 제공]

 

지난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여름철 전력 총수요는 100.8GW를 기록하며 최초로 100GW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 대비 5% 증가, 3년전에 비해 13% 늘어난 것이다. 

 

주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눠서 아이디어를 공모할 예정으로, 기존 공정의 혁신을 포함한 각종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공정 내 에너지효율 향상과 에너지 낭비 개선 관련 아이디어, 에너지절감 신기술을 활용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을 공모해 에너지 절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직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포상도 수여할 계획이다. 평가는 3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진행되며 구체적으로, 아이디어의 적용가능성, 아이디어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아이디어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산정을 위해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해 객관적이고 명확한 에너지절감 효과 도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전력, 연료, 용수 등 각 에너지원별로 기대효과 산정 단가를 별도로 제시하여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직원에게 자신의 아이디어 실현으로 기대되는 에너지절감 효과를 구체적으로 짐작할 수 있게 해 실효적인 아이디어 마련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엄상현 광양제철소 에너지부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에너지 사용 감축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화두가 됐다”며 “공정 속에서 에너지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조업방식 및 프로세스 개선 등 기존 공정의 혁신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절감 활동에 광양제철소가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