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민 고흥군수 CEO역할 톡톡…동남아 1100만달러 수출협약

강성명 기자 / 2025-03-27 19:25:56
인도네시아·태국·베트남서 김·쌀 등 농수산물 홍보

공영민 전남 고흥군수가 지난 19일부터 엿새동안 동남아 3개국 방문으로 1100만 달러 수출협약 체결 성과를 거두면서 고흥 CEO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공영민 고흥군수가 지난 22일 태국 방콕 파라다이스 몰에서 열린 고흥 김 판촉 행사에서 고객들에게 사은품을 나눠주며 고흥 농수산물을 홍보하고 있다. [고흥군 제공]

 

27일 고흥군에 따르면 공 군수는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을 방문해 고흥산 김, 미역, 유자 가공품의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태국 방콕에서는 지두방아시아와 100만 달러 규모의 입점 협약을 체결한 뒤 TMK와 200만 달러의 마른김 수출협약도 성사시켰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유통업체인 동양농수산과 300만 달러의 농수산물 수출협약을 체결해 고흥 쌀과 나물류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현지인 '입맛 사로잡기'도 대박 행진이었다.

 

지난 22일 태국 방콕의 파라다이스 몰에서는 고흥 김을 홍보하고 사은품을 제공하는 특별 판촉 행사를 열어 행사 시작 20분 만에 고흥 김부각 등이 완판됐다.

 

이후 베트남 하노이 원마켓에서 고흥산 쌀과 나물, 김을 활용한 김밥 시식 행사를 열었고, 한국 맛 빠진 현지인은 엄지척을 연신 보냈다.

 

고흥산 김과 인도네시아 가쓰오부시를 결합한 김자반 제품을 생산해 한국,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일본,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다.

 

▲ 지난 20일 공영민 고흥군수가 인도네시아 자바슈퍼푸드사와 고흥 농수산물 500만 달러 수출협약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흥군 제공]

 

현지 네트워크 구축도 성과다.

 

20일 인도네시아 지방자치단체 협의체인 인도네시아 지방정부회를 방문해 무시 라와스 군 피 수하르또니 군수 등과 면담을 진행했다. 

 

24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송인수 MDA 건설 대표를 비롯한 호남 출신 경제인 교민 17명과 간담회를 열어, 고흥 농수산물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농어업인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고흥 농수산물 판매의 선봉장으로서, 행정의 책임자로서 앞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