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경 경기도의장, 타이베이시의회에 '친선의원연맹' 체결 제안

김영석 기자 / 2024-07-31 18:37:18
31일 타이베이시의회 다이시친 의장 등 대표단 20여 명 방문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민주·시흥3)이 31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타이베이시의회 대표단'을 만나 양 의회 간 친선의원연맹 체결을 정식 제안했다.

 

▲ 김진경(앞줄 가운데) 의장이 31일 경기도의회를 방문한 타이베이시의회 대표단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타이베이시의회 대표단의 경기도의회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표단은 이날 접견에 앞서 도의회 의정체험 홍보전시관인 '경기마루'와 본회의장을 견학하며 경기도의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접견에는 김 의장과 타이베이시의회 다이시친(戴錫欽) 의장과 의원, 량광중(梁光中)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 대표 등 20여 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도의회에서는 제11대 의회 들어 타이베이시의회를 방문한 조성환(민주·파주2)·이제영(국힘·성남8)·지미연(국힘·용인6)·김철현(국힘·안양2)·황진희(민주·부천4) 의원과 김종석 의회사무처장이 자리를 함께하며 대표단을 맞았다.


김 의장은 "경기도의회와 타이베이시의회는 공통 관심사가 많아 향후 교류협력할 가능성이 크다"며 "의원의 의정활동, 입법분야, 의회운영, 보좌관 제도 등 서로 관심있는 분야를 벤치마킹하면 의회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미 있는 기회를 맞아 의장께 양 의회간 친선의원연맹 체결을 정식으로 제안한다"면서  "앞으로 교류를 정례화해 양 의회가 상생 관계로 발전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다이시친 의장은 "빠른 시일 내 경기도의회에서 타이베이시의회를 방문해 김 의장이 제안한 협약을 체결하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화답했다.
 

타이베이시의회는 법규위원회와 공무위원회 등 총 7개 상설위원회와 2개 특설위원회로 이뤄졌다. 현재 61명의 의원이 26년 12월 25일 만료되는 4년 임기로 재임 중이다.
 

도의회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6차례에 걸쳐 타이베이시의회를 공식 방문하며 돈독한 관계를 맺어왔다.

 

경기도의회는 현재 7개 국 11개 지역의회와 친선의원연맹 관계를 맺고 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석 기자

김영석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