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보, 고객언어가이드 발간…'어려운 용어 쉽게'

유충현 기자 / 2025-09-04 17:51:34

KB손해보험은 쉽고 명확한 보험 서비스 이용을 돕기 위해 어려운 보험 용어를 쉽게 풀어낸 '고객언어가이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KB손해보험의 고객언어가이드는 임직원 대상 공모전 '고객 언어로 쉽게 말해요'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발간됐다. 

 

▲ KB손해보험 '고객언어가이드' 발간 안내 시각물. [KB손해보험 제공]

 

보험상품 이용자와 소통 과정에서 일관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목소리, 말투, 글쓰기 기본원칙, 표기 규칙, 권장용어 사전 등을 포함한다.

 

보험상품 안내문, 고객상담, 약관·서식, 홈페이지, 앱 화면 등에서 정보를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이다.

 

일례로 '이 상품은 65세 초과는 가입이 불가하다'는 표현은 '만 20세부터 만 65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고 바꿨다. '환급금 청구 기간이 경과해 지급이 불가하다'는 문구는 '환급금 청구기간은 3년'이라는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도록 했다.

 

'권장용어사전'을 통해 기존의 어려운 보험 용어를 순화한다. '배서'는 '변경', '고지의무'는 '계약 전 알릴의무'로 각각 변경하는 식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고객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언어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충현 기자

유충현 / 경제부 기자

'우리의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