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데이터바다' 오픈

하유진 기자 / 2024-08-12 18:06:43

신한카드는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데이터바다'를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 신한카드 '데이터바다'. [신한카드 제공]

 

데이터바다는 '데이터를 통해 바라보다'는 의미로 작명했다. 신한카드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노하우가 담긴 다양한 데이터 상품과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장 트렌드 및 소비 패턴 분석, 신용 모형 등 고객사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상품을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고객사가 원하는 분석 자료도 맞춤형으로 마련했다.

 

또 상권 분석 또는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사가 쉽게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정보를 시각화해 제공하는 솔루션 상품도 확인할 수 있다. 3200만 명에 달하는 고객과 월평균 3.5억 건에 달하는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광고 서비스도 제공한다.


데이터바다의 큰 특징 중에 하나는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API 방식으로 데이터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API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또 신한카드는 데이터바다에서 다양한 API 상품을 제공하는 '쿠콘'과 여러 솔루션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기술력 있는 기업과 스타트업들에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및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복안이다.

신한카드의 데이터 분석 리포트와 주요 데이터 뉴스, 관련 정책자료 등을 공유하는 동시에 사용자들 간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해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했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하유진 기자

하유진 / 경제부 기자

안녕하세요. KPI뉴스 경제부 하유진입니다. 카드, 증권, 한국은행 출입합니다. 제보 및 기사 관련 문의사항은 메일(bbibbi@kpinews.kr)로 연락 바랍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