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학교 환경동아리, 기후·환경교육 성과대회 '석권'…초등교 단연 두각

박유제 / 2023-12-14 17:03:38
환경부·교육부·기상청 주최…우수 환경동아리 18개 중 경남 10개

환경부·교육부·기상청이 공동으로 주최한 학교 기후·환경교육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18개 우수 동아리 중 10개 환경동아리가 경남에서 나왔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환경동아리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초등부 9개 중 경남에서 8개를 휩쓸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도 전국 24개 수상팀 중 경남에서 11개 팀이 선정됐다.

 

▲ 교육부장관상을 받은 거제 동부초교 율포분교 학생들이 생태 조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제공]

 

선정된 경남 지역 우수 동아리는 △교육부장관상-거제 동부초 율포분교 △환경부장관상-창원 용남초, 통영 벽방초 △기상청장상-김해 한림초, 거제 외간초 △한국환경보전원장상-통영 용남초, 거제용소초, 거제고현초 △환경부장관상-하동 금남중 △기상청장상-통영 충렬여고 등이다.

 

전국을 석권한 이번 성과에 대해 경남교육청은 생태전환교육정책 때문으로 분석했다.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에 대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지도 교사와 실천교사단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실제로 경남교육청은 2021년 3월 전국 최초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생태전환교육 전담부서인 '기후환경교육추진단'을 신설,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후 행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학생 환경 동아리 '기후천사단'을 운영하며, 생태전환교육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아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동력을 마련하고자 '생태전환교육 실천교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김철환 경남교육청 기후환경교육추진단장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기후 위기 대응 교육을 통해 실천하는 생태 시민을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유제

박유제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