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AI 스타트업 '라이너'와 MOU 체결

하유진 기자 / 2025-07-22 16:55:58

BC카드는 AI 검색 기술 스타트업 라이너와 전략적 협약을 체결하고, 양사 AI 플랫폼을 결합한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라이너는 신뢰 기반의 고정확도 AI 검색 서비스를 운영 중인 스타트업이다. 최근 AI 서비스 답변 정확도를 평가하는 '심플 QA' 테스트에서 글로벌 최고 정확도를 기록한 바 있다.
 

▲ 22일 협약식에서 최원석 BC카드 사장(오른쪽)과 김진우 라이너 대표(왼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BC카드 제공]

 

양사는 향후 △AI 기반 공동 서비스 개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출시 △AI 기술 적용 신규 서비스 기획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BC카드는 현재 자사 플랫폼 '페이북'을 통해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잇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라이너의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이 자연어로 질문하면 실제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혼잡 시간 회피 △성별·나이별 선호 분석 △맞춤형 매장 추천 등을 제공하는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예컨대 사용자가 "을지로4가역 근처에서 웨이팅 없는 시원한 음식점과 맥줏집을 추천해 달라"고 입력하면, AI는 결제 패턴을 분석해 유사 고객층이 선호하는 냉면집과 인근 주점 등을 실시간으로 제안할 수 있다.

가맹점에는 유입 고객의 소비 행태 분석과 마케팅 시점 도출, 주변 매장과의 제휴 연계 등 다양한 활용 기회도 제공될 전망이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검증된 AI 기술력을 가진 라이너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AI 기반 서비스를 창출하고,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하유진 기자

하유진 / 경제부 기자

안녕하세요. KPI뉴스 경제부 하유진입니다. 카드, 증권, 한국은행 출입합니다. 제보 및 기사 관련 문의사항은 메일(bbibbi@kpinews.kr)로 연락 바랍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