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 본격화

강기성 / 2025-07-07 16:47:51
자문위원 위촉과 함께 자문위원회 개최

경기 여주시는 지난 3일 여주박물관 강의실에서 '여주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 자문위원회'를 열고 본격적인 건립 논의에 들어갔다.

 

▲ 지난 3일 열린 '여주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 자문위원회'에서 이충우(왼쪽 5번째) 여주시장과 위촉된 자문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여주시 제공]

 

이날 회의에는 지역사회와 학계에서 독립운동 관련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 7명이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회의에서는 위원 위촉식을 시작으로 현재까지의 기념관 건립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이 공유됐고, 기념관의 설립 방향성과 운영 전략, 행정 절차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자문위원들은 여주시에 독립운동기념관을 조성해야 할 당위성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향후 구체적인 추진 과정에서 보다 체계적인 계획과 운영 방안이 보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유사 기념관의 운영 사례를 참고하되, 여주만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담아낼 수 있는 차별화된 설계와 콘텐츠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여주시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문화체육관광부와의 설립 협의 절차에 필요한 기본계획과 자료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여주시 관계자는 "이번 자문위원회를 통해 앞으로 진행될 문화체육관광부와 설립 협의를 잘 준비할 것이고, 또 설립 협의에서 나온 내용과 자문위원회 위원이 제시한 방안을 보완해 실무진이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기성 기자 seu504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기성

강기성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