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실습형 안전교육장' 구축으로 직원 안전의식 제고

강성명 기자 / 2024-02-13 15:52:54

광양제철소가 직원의 안전의식 제고를 통한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해 공정안전관리 교육 실습장 운영에 들어갔다.

 

▲ 광양제철소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배관과 설비 관리 작업을 직접 실습해볼 수 있는 체험형 안전교육장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광양제철소 제공]

 

광양제철소는 기술교육센터에 컨트롤밸브와 배관, 유체이송설비 등 실제 설비와 동일한 형태의 교보재가 설치된 교육실습장을 준공하고 지난 13일부터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제철소 내 공정의 흐름도를 보여주는 배관계장도면을 실습하며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 교육장에서 리더와 공장장, 일반직원을 대상으로 P&ID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현업 직원 모두가 P&ID 도면을 해석할 수 있고, 공정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향상을 중점으로 두고 올해 상반기 내에 직원 200여 명에게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광양제철소의 한 직원은 "실제 광양제철소에 적용중인 공정도를 반영한 완성도 높은 교육 실습장이 생겨 만족스럽다"며 "현업에 종사하는 선·후배님들이 이런 유익한 교육에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양제철소는 전남대 화학공학부 교수진이 직접 제작한 교보재와 3D 기반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기반의 'P&ID 시뮬레이션 교육' 과정을 마련하는 등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안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