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소식]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접수-영농부산물 파쇄단 순회 운영

손임규 기자 / 2023-11-09 16:23:48

경남 함안군은 9일부터 12월 8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농지를 대상으로 '2024년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 함안군 청사 전경 [함안군 제공]

 

'유기질비료 지원'은 축사의 부산물을 농가에 공급해 농업인의 경영비 부담을 줄이고, 화학비료 사용 감소를 유도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구현을 위해 추진된다.

 

신청자격은 농업경영체 등록정보에 본인 소유 농지를 등록한 농가다. 신청품목은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혼합유기질·유기복합비료)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퇴비·가축분퇴비)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유기질 비료는 포대 당 1600원, 부숙유기질 비료는 포대 당 1300원~1600원을 정액지원 한다.

 

유기질비료 종류는 농가별로 신청물량, 재배면적, 재배작물, 품목별 전국 평균 신청량 등을 고려해 2024년 1월에 확정된다. 비료 공급은 농가별 작물재배 시기 등을 감안해 내년 1월부터 9월까지 월 단위로 지정 공급된다.

 

함안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단 ’운영…산불 사전 차단  

 

함안군은 이달부터 내년 5월까지 읍면 영농부산물 파쇄요청 농가에 산불진화대 6명을 투입해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단’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단’은 영농부산물을 수거한 다음 파쇄기를 이용해 파쇄해 산불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군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강수량 부족 등으로 산불 위험이 더욱 커지고 대형화됨에 따라 산불 대응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며 산불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임규 기자

손임규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