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주도 수업 꿈꿀 수석교사 육성…전남교육청 '수업 대전환' 시동

강성명 기자 / 2025-07-26 15:43:26

전남교육청이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의 선도자로 수석교사를 육성하며, 교실 안 수업 대전환을 꾀하고 있다.

 

▲ 전남교육청 '유·초등 수석교사 연찬회'가 지난 24일부터 이틀동안 순천에서 진행되고 있다. [전남교육청 제공]

 

전남교육청이 지난 24일부터 이틀동안 순천에서 '유·초등 수석교사 연찬회'를 열고,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 확산과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연찬회는 수석교사가 교사의 자율성·주도성을 키우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고, 전남 수업 대전환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

 

주요 내용은 △주제 강연 '학생 주도성과 깊이 있는 학습' △수석교사 소통과 나눔 한마당 '전남 수업 대전환을 위한 수석교사의 역할'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 사례 나눔 등이다. 

 

수석교사들은 교사들이 단순히 수업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을 넘어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 성장을 이끌 방안을 논의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연찬회를 계기로 수석교사가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을 이끄는 '수업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전남 수업 대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은 교사의 전문성과 주도성에서 시작된다"며 "수석교사가 교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학교 안 수업 혁신의 촉진자로서 전남 수업 대전환의 중심에 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