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철 국회의원, 지방자치TV '더 인터뷰' 출연

김채연 기자 / 2025-02-26 15:39:19
대한민국 미래 성장동력·인공지능 산업 비전 제시
광주광역시 경제 활성화 및 AI 산업 육성 방안 논의

지방자치TV는 오는 28일 조인철 국회의원이 출연한 '더 인터뷰'를 방영한다.

 

▲ 조인철 국회의원이 지방자치TV '더 인터뷰'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지방자치TV 제공]

 

특히, 지방자치TV 김웅철 대표는 AI 기술 발전에 따른 지역 경제의 변화와 이를 통한 새로운 산업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며, 조 의원의 비전과 정책을 심도 있게 탐구했다.

 

이번 인터뷰에서 조 의원은 국내 인공지능(AI) 산업의 발전 방향과 광주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쳤다. 특히, AI 기본법 대표 발의자로서 대한민국이 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적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AI 기술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가 선제적으로 AI 산업 진흥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AI 기본법 제정의 필요성과 법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이 법안은 △국가 인공지능 위원회 설립 △AI 집적단지 지정 △AI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 등을 포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지역 경제와 관련해서도 AI 융복합단지 조성 사업과 광주형 일자리 정책을 강조하며, "광주가 AI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AI 데이터센터 구축과 GPU 인프라 확보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정부가 AI 산업 발전을 위해 충분한 투자와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밖에 조 의원은 디지털 시대의 정보 유통과 가짜 뉴스 문제를 지적하며,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의 알고리즘 추천 기능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관련 법안 발의 계획도 공개했다.

 

한편, 지방자치TV '더 인터뷰'는 매주 금요일 오후 1시에 방송되며, 3월 7일에는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송승환 의장이 출연한다.

 

 

KPI뉴스 / 김채연 기자 cykim01@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채연 기자

김채연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