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여성노동자 지지 선언 기자회견

이상훈 선임기자 / 2023-12-21 15:39:47
▲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여성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여성노동자들의 지지 선언 기자회견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열렸다. [이상훈 선임기자]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여성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여성노동자들의 지지 선언 기자회견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열렸다.


건보공단 노동자들은 2021년 합의한 '해고 없는 소속기관으로 전환'을 촉구하며 지난 11월 1일부터 파업 투쟁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건강보험공단은 합의 이행에 뚜렷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98명의 개인과 54개 여성·노동·인권·시민사회·종교단체가 참여한 여성노동자선언은 건보 노동자들의 투쟁을 자신의 문제이자 전체 여성 노동자들의 문제로 선언하고 공단의 조속한 합의사항 이행을 촉구했다.

건강보험공단은 2006년 고객센터를 외주화해 전화·인터넷 민원 상담업무를 위탁받은 민간업체와 노동자들은 개별적으로 근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전국 7개 지역에 12개 민간 용역업체로 위탁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2년에 한 번씩 12개의 민간업체와 번갈아 가며 근로계약을 맺으며 고용불안과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일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 하에서는 국민연금공단과 근로복지공단이 콜센터를 정규직 전환했지만 건보고객센터 상담노동자는 여전히 비정규직이다.

 


 


 


 


 


 

KPI뉴스 / 이상훈 선임기자 jow@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상훈 선임기자

이상훈 / 사진부 선임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