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자원 먹통'에 경기도 입찰 중단…사업 차질 우려

진현권 기자 / 2025-09-29 15:34:34
나라장터·정부24 등 먹통…입찰공고 등 경기도 23개 연계 메뉴 접속 장애
도, 입찰 현황 파악 중…긴급 사업, 전자입찰 외 다른 계약 방법 강구

지난 26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나라장터 등 정부시스템이 먹통이 되면서 이와 연계된 경기도 입찰 및 개찰 결과 메뉴가 접속불가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이에 따라 경기도 본청 및 건설본부 등 산하 기관과 시군에서 추진 중인 각종 사업 입찰 및 발주가 이뤄지지 못해 사업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6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로 나라장터, 정부24 업무가 사실상 중단되면서 29일 오후 2시 현재 경기도 전자관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문서24 등 23개 연계 메뉴 접속에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각 실국 및 산하 기관, 시군에서 추진 중인 각종 사업 입찰 및 발주가 중단된 상태다.

 

다만 가평소방서 수난구조대 증축공사, 포천소방서 영북내촌119안전센터옥상방수 부대공사, 김포시 국지도 및 지방도 상시보수공사, 건설본부 산음리 등 5개소 절토사면보수 공사 등 경기도와 시군에서 추진중인 일부 사업은 화재 발생 전인 지난 26일까지 전자입찰을 통해 계약이 이뤄진 상태다.

 

그러나 현재 도 본청 및 각 기관에서 추진 예정인 사업 입찰은 나라장터 먹통으로 당초 일정대로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현재 전자 입찰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인 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긴급 사업에 대해선 나라장터를 통한 전자 계약이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 계약을 발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조달청은 각 관공서에서 민간업체에 지불해야 하는 각종 공사대금이 월말에 집중되는 점을 고려해 재해복구시스템을 긴급 가동해 공사 대금 지급 관련 업무 정도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재해복구시스템 가동 기간에 입찰 서류 제출 마감일이 도래하는 공고 등에 대해선 서비스 정상화(10월 13일 예정) 이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 제25조'에 따라 전자 입찰을 자동 연기 공고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경기도 전자 입찰 및 개찰 업무 등이 중단된 상태로, 세부 입찰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며 "정부가 시스템 복구 전까지 어떤 식으로 각종 매뉴얼을 처리할 지 Q&A를 내려주면 시군에 시달해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7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와 관련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등 5가지 후속 대책 추진을 지시함에 따라 경기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소방상황대책반을 긴급 가동하는 한편, 각종 시스템 장애 대비 119상황요원 보강, 경기도 내 데이터 센터 42개 긴급 화재안전점검 등에 들어간 상태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현권 기자

진현권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