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스마트농업관 경영 실습 스마트팜' 임차인 모집

강기성 / 2025-07-15 17:48:19
25일까지...독립경영 예정 또는 경영 3년 이하 청년 농업인

경기 이천시는 스마트농업 기반 확대와 청년 농업인의 영농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농업관 경영 실습 스마트팜' 임차인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 이천시 '스마트농업관 경영 실습 스마트팜' 내부 모습. [이천시 제공]

 

이번 임차는 영농 경험이 부족한 청년 농업인에게 실제 시설을 직접 운영하며 재배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해 창업 실패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경영실습 스마트팜'은 780㎡ 규모의 철골형 비닐하우스로, 높이 4.5m 규모의 스마트팜 3개가 연동 돼 있는 구조다.

 

이곳에는 양문형 천창, 3중 스크린 등의 설비와 수직이동형 재배시설, 전기난방기, 양액 시스템, 안개 분무 시설, 탄산가스 공급설비, 스마트 병해충관리, 복합환경제어시스템 등의 첨단 장비가 갖춰져 있다.

 

모집은 이천시 거주 독립경영 예정이거나 경영 3년 이하인 청년 농업인이 대상이며, 오는 25일까지 시청 홈페이지의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현장 또는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시는 최종 1인을 선정하며, 선정된 임차인에게는 저렴한 임대료로 2년간 딸기 재배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정현숙 기술보급과장은 "영농 경험이 부족한 청년 농업인에게 실제 시설을 직접 운영하며 재배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업 이후의 실패 위험을 줄이고 조기 정착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농업 교육 및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기성 기자 seu504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기성

강기성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