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청소년진로박람회 '스타' 개최...24일 부곡체육공원

김영석 기자 / 2025-10-19 14:20:12
88개 내외 직업체험부스와 특별전시관 구성...관내 중·고 1년 대상

의왕시는 의왕시청소년재단 산하 의왕진로지원센터가 '제12회 의왕시청소년진로박람회 스타(STAR)'를 오는 24일 부곡체육공원에서 연다고 19일 밝혔다.

 

▲ 지난해 열린 의왕시 청소년진로박람회 모습.[의왕시 제공]

 

이번 박람회는 폭넓은 직업 정보 제공과 진로 탐색 기회 확대를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 사회의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는 총 88개 내외의 직업체험부스와 특별전시관으로 구성되며, 관내 중 1년생과 고 1년 생을 주요 대상으로 '사전 예약형 심화 체험' 및 '현장 자유체험'을 병행 진행한다.

 

'사전 예약 부스(STAR)'는△스포츠 △트렌드 △예술 △로봇 등 4개 분야로 나눠 운영되는데, 스포츠 분야는 암벽등반가, 유도 선수, 경호원, 당구 선수, 스포츠 분석가 등 직업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트렌드 분야에서는 반려견 훈련사, 쇼콜라티에, 과학수사관, 래퍼, 약사 등이, 예술 분야에서는 전통 인두공예가, 마술사, 유리공예가, 플로리스트 등이, 로봇 분야에서는 로봇공학자, 로봇 코딩 프로그래머, 센서 전문가 등 직업 체험 프로그램이 각각 운영된다.

 

'자유 체험부스'는 공공기관 홍보, 전통공예(도예·탁본) 체험, 학과 멘토링 등으로 구성되며 누구나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롯데케미칼 지정기탁금으로 운영되는 특별전시관에서는 스파이크 프라임키트를 활용한 집게팔 제작, 인공지능 로봇과의 오목 대결, 모션 기반 로봇 축구 등의 체험이 진행되며, 학생들에게 창의융합적인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의왕시청소년수련관 동아리 출신 비트박서'사운드곰'의 축하 무대 등 다양한 문화 공연과 흥미로운 이벤트도 마련돼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힐링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의왕시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하며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발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석 기자

김영석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