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창군은 26일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복합교육관에서 농산물우수관리(GAP) 기본 교육을 실시했다.
![]() |
| ▲ 26일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복합교육관에서 열린 농산물우수관리(GAP) 기본 교육 모습 [거창군 제공] |
'농산물우수관리'(GAP)는 농산물의 생산·수확 이후 관리·유통의 각 단계에서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제도다.
이번 교육은 GAP 인증을 신규 또는 갱신하고자 하는 100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GAP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2년에 1회, 2시간 이상 반드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김동석 농업기술센터소장은 "GAP 인증 농가를 확대, 군에서 생산된 고품질 안전 농산물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반기 농업발전자금 융자 신청 접수
거창군은 25억 원 규모의 하반기 농업발전 자금 신청을 28일부터 7월 19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농업발전자금의 융자 규모는 작년 30억 원에서 10억 원 증가한 40억 원이다. 상반기에 61개 농가에 14억3700만 원을 지원했다.
하반기에는 25억63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거창군에 거주하는 농업인, 군에 주된 사무소를 둔 농업 관련 생산자 단체와 법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부문은 농업경영에 필요한 종자, 비료 구입 등의 운영자금과 설비 및 기자재 확충·개선 등의 시설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농업인 및 단체 구분 없이 운영자금 3000만 원, 시설자금 5000만 원 이내를 지원받아 연리 1%를 운영자금 1년 거치 2년 균등분할 상환, 시설자금 2년 거치 3년 상환하면 된다.
신청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견적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군은 자체 심사를 거쳐 융자대상자 및 융자금을 확정해 통보하게 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