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시립미술관 건립 본격화...예정부지 매입

김영석 기자 / 2024-10-15 16:11:56

경기 화성시는 지난 14일 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사업본부와 화성시립미술관을 위한 토지 매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 화성 시립미술관 조감도.  [화성시 제공]

 

이번 계약은 그동안 추진해온 시립미술관 건립 사업의 중요한 디딤돌로써 본격 건립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화성시는 설명했다.

 

토지매입을 위해서는 1년에 3번 열리는 경기도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해야 하는데, 화성시는 전략적으로 문체부 공립 미술관 사전 타당성평가와 경기도 투자심사를 동시 진행해 약 6개월 가량 토지매입 시기를 앞당길 수 있었다.

 

화성시는 투자심사 통과를 위해 해당 심사 위원회에 직접 참석, 문체부 평가 결과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기초로 위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했다.

 

시는 이번 토지매입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내년에 예정된 건축설계공모를 진행하는 등 예정 일정을 준수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립미술관 건립을 통해 100만 특례시에 어울리는 도시 이미지와 문화적 가치를 위해 2028년 개관을 목표로 미술관 건립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하미영 문화시설과장은 "화성시의 미술관 건립 진행은 부지·소장품이 없는 상태로 미술관 건립을 추진 중인 다른 지자체들에 비하여 진행이 빠른편"이라며, "미술관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석 기자

김영석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