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5년 마을기업 18일까지 모집…내년 2월 선정

강성명 기자 / 2024-12-03 13:49:57

광주광역시가 예비·신규·고도화·우수·모두애 등 '2025년도 마을기업'을 오는 1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 광주광역시 청사 [광주시 제공]

 

마을기업 지정 추진계획 설명회는 5일 시청 무등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해 수익사업을 운영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며,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설립된 마을단위 기업이다.

 

이번 공모는 예비마을기업, 신규(1회차), 고도화(3회차), 우수, 모두애 등 5가지 분야로, 현장 실사와 심의를 거쳐 내년 2월 최종 지정된다.

 

신청 자격은 광주시에 소재한 법인으로, 마을기업의 4대 요건인 △공동체성 △공공성 △기업성 △지역성을 충족하고, 적합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선정된 마을기업은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판로지원, 전문교육과 경영·노무 상담, 재정지원사업 신청 자격 등 혜택을 받는다.

 

고도화 마을기업은 최대 2000만 원, 우수 마을기업은 최대 7000만 원, 모두애 마을기업은 최대 사업비 1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와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누리집에서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관할 자치구 마을기업 담당부서, 마을기업 지원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신창호 노동일자리정책관은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자발적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라며 "마을기업이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상담‧판로 등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