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우 보성군수, 청렴으로 전국 제패…郡 청렴도 4년연속 1등급

강성명 기자 / 2025-12-23 13:45:32

전남 보성군이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5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 김철우 보성군수가 국민권익위 '2025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 등급을 달성한 것에 힘입어 직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보성군 제공]

 

2022년부터 4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을 기록한 지방자치단체는 전국에서 보성군이 유일하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보성군은 청렴체감도 81.7점, 청렴노력도 94.9점을 받아 종합청렴도 1등급을 유지했다.

 

종합점수는 86.2점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 78.2점 보다 8점 높아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청렴노력도 부문에서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과 추진 기반 마련 △청렴교육 실효성 제고 △부패 유발요인 정비 △부패 방지 제도 구축 등 4개 평가 항목 모두 만점을 받았다.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군민과 민원인, 직원 등이 평가하는 청렴체감도는 전년 대비 1.5점 상승했으며, 청렴정책 추진 성과를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역시 전년보다 3.5점 상승하는 등 정책 효과와 체감 성과 모두에서 개선세를 보였다.

 

보성군은 올해 공직자 청렴 실천 결의와 서약, 청렴해피콜 운영, 청렴 교육과 청렴콘서트 개최, 외부 익명 신고 접근성 강화를 위한 QR코드 제작, 청렴군민감사관 제도 운영 등 현장 체감형 청렴 시책을 지속 추진해 왔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4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은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실천해 온 공직자와 이를 지지해 준 군민이 함께 이룬 성과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책임 있는 행정으로 군민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