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소식] '가례천댐' 기후대응댐 후보지 선정-의병박물관 테마놀이터 운영

손임규 기자 / 2024-07-31 15:18:20

환경부가 기후 위기로 인한 극한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미래 용수 수요 등을 뒷받침하기 위해 건설을 추진하는 기후위기댐에 경남 의령군 '가례천댐'이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의령군청 전경 [의령군 제공]

 

이번에 기후대응댐 건설 후보지는 전국적으로 다목적댐 3개 소, 홍수조절댐 7개 소, 용수전용댐 4개 소 등 모두 14개 소다. 의령군 가례천댐은 기존 가례천 수계 저수지 리모델링 통해 홍수 방어 능력을 키우는 홍수조절용 댐 후보지에 포함됐다.

 

군은 이번 댐 건설로 앞으로 한 번에 80~220㎜의 비가 오더라도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홍수 방어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는 8월부터 지역 설명회,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궁금한 점과 우려 사항에 대해 적극 설명하고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 

 

의령군 관계자는 "극한호우에 대비하기 위해서 기존 저수지 증설을 통한 담수 능력 확대로 홍수 방어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려 섞인 부분이 있는 것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며 "부정적인 요인이 최소화되도록 환경부와 잘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의병박물관 어린이 의병테마놀이터 개장

 

▲ 의병박물관 어린이 의병테마놀이터 모습 [의령군 제공]

 

의령군은 의병박물관 부지 내 어린이 의병테마놀이터를 조성해 30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병테마놀이터는 곽재우 장군의 의병정신을 모티브로 해 어린이들이 놀이와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의병의 역사와 정신을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됐다. 사업비는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충당됐다.

 

의령군 관계자는 "의병테마놀이터는 어린이들이 의병에 대한 이해의 문턱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많은 가족들이 방문해 대한민국과 의령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임규 기자

손임규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