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학교폭력 예방 '레츠그로우 프로젝트' 시동

진현권 기자 / 2025-04-17 13:46:19
학생 주도 관계·감성·협력으로 평화로운 학교만들기 추진
Let's Talk, Let's Art, Let's Play 등 3가지 성장과제 운영
올해 100개 학교 시범 운영 뒤 내년 확대 여부 검토

경기도교육청은 17일 상호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지속가능한 일상속 학교폭력 예방교육강화를 위해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 17일 경기도교육청 생활·융합·체육건강교육과 등 3개과 과장들이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 시행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진현권 기자]

 

이 프로젝트는 신고와 처벌 중심이 아닌 나를 이해하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는 사회정서 역량 기반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활동이다.

 

도교육청 생활교육과, 융합교육과, 체육건강교육과가 공동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는 △관계중심 생활교육(Let's Talk) △감성의 힘을 키우는 예술교육(Let's Art) △협력중심 신체활동(Let's Play)의 3가지 성장과제로 운영한다.

 

성장과제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핵심정책으로, 학교폭력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서와 업무간 유기적 협력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추후 '모두의 성장, Let's Grow Festa' 행사를 운영해 우수사례 공유와 성장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공감대를 확산할 방침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친구에게 털어놔! 또래 상담 △우리가 지켜줄게! 학교폭력 방어자 되기 △너와 나의 연결고리 경기형관계성장 프로그램 등이 있다.

 

감성의 힘을 키우는 예술교육(Let's Art)은 학교내 유휴 공간을 예술교육 활동의 장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일상적으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공간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소통, 공감, 배려의 예술공감터 △친구와 함께 예술 동아리 △예술과 감성의 학교갤러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협력중심 신체활동(Let's Play)은 협력 중심의 신체 활동으로,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함께 즐겨요! 학교스포츠 클럽 △건강하게 성장해요 건강증진학교 △신나게 날려요 함께 런! 등이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올해 교육지원청 성장 과제별로 업무 담당자 연수 안내를 시작으로 희망 학교 100개 교를 선정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그 뒤 시범운영 성과를 분석해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면 내년부터 대상학교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영규 도교육청 생활교육과장은 "학교폭력을 둘러싼 갈등 증폭과 사안 처리의 사법화 증가로 학교 교육의 기능 성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학교 교육력 회복과 상호존중의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교육현장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현권 기자

진현권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