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의회, 라오스 고용노동부 방문 계절근로자 MOU체결 의견 교환

강성명 기자 / 2023-09-11 13:25:02
계절근로자 인력선발 협의와 입국 전 교육 시설 방문 진행

전남 무안군의회 김경현 의장이 지난 6일 외국인 계절근로자 MOU체결을 위해 라오스 고용노동부를 방문했다.

 

▲ 전남 무안군의회 김경현 의장이 지난 6일 외국인 계절근로자 MOU체결을 위해 라오스 고용노동부를 방문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무안군의회 제공]

 

11일 무안군의회에 따르면 김 의장은 관계자 라오스 고용노동부 국장 등 관계자 6명과 함께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 협력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방문은 농촌고령화와 농촌일손부족에 따라 부족한 농작업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사업과 관련해 라오스 폰홍시장과 면담하고, 계절근로자 인력선발 협의과 입국 전 교육 시설을 방문하는 등 사전 점검을 위해 진행됐다.

 

김경현 의장은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계절근로자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한다”며 “계절근로자 지원사업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예산 등 제반 사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노동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업종에 외국인이 90일 또는 5개월 동안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무안군은 지난해 2월 필리핀 실랑시와 MOU를 체결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