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기초지자체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경남지역 유일

박종운 기자 / 2023-12-29 11:03:27

경남 사천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 사천시 청사 전경 [사천시 제공]

 

사천시의 청렴도는 지난해 3등급에서 올해 두 단계 상승했다. 1등급 평가는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특히,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 1등급을 차지한 곳은 사천시를 포함해 3개 기관에 불과하다. 경남지역 18개 시·군 중에 1등급은 사천시가 유일하다.

 

사천시는 올해 부패 취약분야 집중분석을 통해 기관장과 함께하는 청렴 T(Talking&Training)-타임 운영, 반부패 청렴추진단 운영, 청렴서한문 게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또 부패 취약분야 담당자 청렴교육, 공무원 행동강령 부서 순회 교육, 청렴콘서트, 청렴지킴이 워크숍 등 청렴 교육과 함께 청렴주의보 발령,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등 청렴 시책을 진행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청렴 체감도, 청렴 노력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청렴 체감도에서는 전국 시 평균(74.7점)보다 무려 10.2점이나 높은 84.9점이었다. 

 

박동식 시장은 "전 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행복도시 청렴사천 만들기에 적극 노력해 준 덕분"이라며 "적극적으로 청렴 문화 조성에 앞장서 시민이 신뢰하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