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은 구직자 3169명을 대상으로 '알바 구직 활동 현황'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 |
| ▲ 알바몬이 알바 구직자 316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알바 구직 활동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잡코리아 제공] |
먼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 활동이 어땠는지 질문했다. '지난해보다 알바 구하기가 더 어렵다'는 응답이 60.7%로 가장 많았고 '지난해와 비슷하다'가 33.6%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에 비해 알바 구직시장이 나아진 것 같다'는 응답은 5.7%에 불과했다.
다음으로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활동을 하면서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는지'를 물었다. 84.9%는 '그렇다', 15.1%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아르바이트 구직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대해선 '아르바이트 일자리 자체가 많지 않아서'라는 답변이 32.7%로 1위를 차지했다. '일자리는 있지만 나에게 맞는 알바 자리를 찾기가 어려워서'라는 응답도 27.6%로 비교적 많았다.
이외 '내가 하려는 알바가 인기가 많아 경쟁률이 높아서(25.2%)', '지원 요건이 까다롭거나 어려워서(7.6%)', '아르바이트 관련 정보를 얻기 힘들어서(3.7%)' 순이었다.
올해 아르바이트 구직활동에 가장 어려움을 느꼈던 분야를 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카페 등 외식 매장 알바'가 37.7%로 응답률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사무·행정 보조 알바(30%)', '편의점 알바(19.9%)', '행사 진행 스텝 알바(16.6%)', '관공서 알바(12.6%)' 순으로 높았다.
알바몬 관계자는 "무작정 인기 알바에 지원하기보다는 채용 시 우대조건 등 세부 사항을 확인해서 본인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아야 구직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