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장사시설 화장로 공사비 국비 5억 확보

박종운 기자 / 2024-09-11 14:54:05
"사업 추진 교두보 마련"…내년 하반기에 착공 추진

경남 거창군은 화장시설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화장로 공사비 5억 원의 국비를 확보, 사업 추진의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 거창군 화장시설 건립사업 조감도 [거창군 제공]

 

거창군은 보건복지부로부터 2025년 장사시설 설치사업 국비예산 지원 확정 통보를 받아 우선 화장로 3기 신설에 대한 국비 5억 원을 확보했다.

 

그동안 군은 국비 확보를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 사업부지 확정, 공모를 통한 사전 집단 민원 해소에 노력해 왔다. 

 

현재 장사시설 설치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 이행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해 놓은 상태다.

 

신성범 국회의원도 경남 서북부권 화장시설 설치의 절박함을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에 전달하고 국비 확보와 투자심사에 힘을 보탰다.

 

구인모 군수는 "내년도 국비 추가확보를 위해 국회 예산안 편성을 요청하고 또한 군비를 대신할 수 있는 특별교부세, 특별조정교부금 등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군은 2022년 9월 화장시설 건립 종합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현재는 공모로 선정된 부지에 건립 기본 방향을 결정하고 사업추진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향후 군관리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계획인가 용역, 화장시설 주변지역 주민지원 조례 제정, 부지매입, 건축설계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6년 말 준공할 계획이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