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애니메이션 뮤비를 인공지능이 만들었다고?

박유제 / 2024-03-19 12:54:52
경남도, 지자체 최초 AI 기반 뮤비 공개

경남도가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를 공개해 관심을 끈다.

 

▲ 생성형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새로운 시작' 캡처 화면 [경남도 제공]

 

지난 15일부터 경남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경남TV'를 통해 공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는 사흘 만에 조회수 10만 건 이상을 기록할 만큼 벌써부터 인기다.

 

경남을 소재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새로운 시작'(New Beginning)은 '그 AI 작사 그 AI 작곡' 시리즈의 첫 곡으로, 개학·개강을 맞이한 청년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노래로 기획됐다.

경남도는 이번 영상에서 작사, 작곡, 노래뿐만 아니라 영상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노래와 어울리는 장소로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를 추천하고,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를 작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실사 촬영을 마친 경남도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으로 뮤직비디오를 완성했다고 한다.

지자체·공공기관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노래를 만드는 사례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뮤직비디오 제작 전반에 걸쳐 활용한 것은 경남도가 최초다.

경남도는 이번에 공개한 '새로운 시작'(New Beginning)을 시작으로 매월 1편 이상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노래와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를 '경남TV'에 공개할 계획이다. 

장수환 경남도 홍보담당관은 "이번 프로젝트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홍보 영상 제작 과정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라며 "경남도의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홍보 콘텐츠 제작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유제

박유제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