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본인 맞춤형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가 19일 운영을 개시했다.
이 서비스는 이날 자동차보험, 용종보험을 시작으로 연내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여행자보험 △펫보험 △신용보험으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비교 추천 서비스에는 7개 핀테크사(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핀크·뱅크샐러드·해빗팩토리·쿠콘)와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손해보험사 10곳이 참여한다. 용종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엔 1개 핀테크사(쿠콘)와 5개 생명보험사가 참여한다.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는 이날 업계 최다 10개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을 1분 만에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 |
| ▲네이버페이는 자동차보험비교 서비스를 19일 오픈했다. [네이버페이 제공] |
'네이버페이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에 참여하는 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하나손해보험 △AXA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등 총 10개 보험사 제휴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네이버페이는 마이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서비스인 네이버페이 '내자산', 자동차보험 갱신과 정비시기 알림 등 차량 통합 관리가 가능한 '네이버 마이카(MY CAR)' 서비스 등 기존의 네이버페이 서비스와 연계해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나의 정확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차량을 보유한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을 보다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네이버페이는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편리하면서도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도 업계 최다인 10개 손보사와 함께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페이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 '전체' 탭의 '보험' 영역에서 만나볼 수 있다.
![]() |
| ▲카카오페이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 홍보 이미지. [카카오페이 제공] |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간단한 본인 인증과 차량·운전자 범위 선택 과정을 거친다. 이후 할인이 가능한 특약이나 운전 점수 등을 넣으면, 자동차 보험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조건으로 10개 보험사의 보험료가 한꺼번에 낮은 보험료 순으로 노출된다.
각 보험사의 연간 예상 보험료 뿐만 아니라 나중에 환급받을 금액도 확인이 가능해 가장 저렴한 보험이 어디인지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다양한할인특약 △가입이편리해요 △안전주행포인트 등 사용자들이 참고할 만한 깨알 정보도 제공한다. 가입 조건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해 보장 범위를 다시 설정하면 그에 맞는 보험사들의 보험료를 다시 받아볼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와의 연계해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 사용성을 높였다.
배승호 카카오페이 보험사업총괄은 "그동안 금융소비자들은 좋은 보험 상품을 선별하기 위해 많은 번거로움을 감수해 왔다"라며 "이번 자동차보험을 시작으로 플랫폼에서 보험 상품 비교가 가능해지면서 보험에 가입하려는 많은 금융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출시 이후에도 계속 금융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업계를 선도하고 나아가 보험산업 전반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토스도 한눈에 자동차 보험 찾아주는 '차 보험 비교하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 |
| ▲토스는 '차 보험 비교하기' 서비스를 19일 오픈했다. [토스 제공] |
토스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하나손보 △캐롯손보 등 다수의 보험사와 제휴해 '차 보험 비교하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토스 이용자는 '토스 앱' - '전체 탭' - '자동차' 카테고리 - '차 보험 비교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토스 '차 보험 비교하기' 서비스에서 한번만 입력하면 제휴된 모든 보험사의 보험료를 저렴한 순서 등 쉽게 비교하고 보험사 페이지로 바로 연결, 가입까지 진행할 수 있어 금융소비자 편익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토스에서 보험료를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자동차 모델 △보험 시작일 △운전자 범위 △예상 주행 거리 △선할인 또는 후할인 △할인 특약 △안전운전습관 특약 △부속품 △보장내용 등을 선택해야 한다.
토스 관계자는 "서비스 오픈 초기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부족함 없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제휴사를 분기 내 총 10개까지 늘려나가며, 국민들의 '카 라이프'에 실질적으로 유익한 금융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황현욱 기자 wook98@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