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대전·청주·공주 연결하는 5개 광역노선 신설
-
박상준
/ 2024-08-28 10:52:38
고운·다정·새롬동~대전 반석역 직결하는 1003번 개통
세종시는 시민들의 광역간 이동이 많은 특성을 감안해 대전, 청주, 공주를 연결하는 5개 광역노선을 신설했다고 28일 밝혔다.
 |
| ▲세종시청 전경.[KPI뉴스 자료사진] |
최민호 시장은 이날 시청 정음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특·광역시 중 버스이용률은 7.9%로 전국 최저 수준이지만 승용차 이용률은 50%에 육박해 전국 최고수준"이라며 "시는 시민의 이동 편의와 효율적 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이번 노선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세종과 대전의 중심을 급행으로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 '세종 M버스'가 9월 10일 개통된다. 또 BRT 노선 소외지역인 고운·다정·새롬동과 대전 반석역을 최단 시간으로 직결하는 1003번이 오는 9월1일 개통된다.
신도심과 공주를 연결하는 BRT 노선은 2026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10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
또 신규 입주지역과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노선 7개를 신설해 신규 입주민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했다. 또 6생활권(산울동) 신규 입주에 따라BRT 및 인근 학군과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내부 순환노선 271번도신설했다.
이와함께 4생활권 공동캠퍼스 개교, 지식산업단지 내 기업의 지속적 입주에 대응하고, 집현동 새나루마을 등 신설지역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273번도 신설했다. 또 도담동(도램마을1·2·5·6단지), 수변상가, 반곡동, 국책연구단지, 세종시청, 세종정부청사, 세종충남대병원 등 주요거점을 잇는 272번을 신설키로 했다.
이밖에 호수공원, 국립수목원, 이응다리, 박물관 단지 등 관광명소를 순환하는 관광특화 노선 274번과 시립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등 주요 도서관으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75번을 신설해 각 생활권을 연결했다.
최 시장은 "이번 노선 개편은 9월 10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요금 정책인 이응패스와 함께 높은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응패스 도입에 맞춰 버스노선 개편 작업을 완료해 요금 정책 도입 효과 극대화를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