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환경경영 대상' 2년 연속 수상

설석용 기자 / 2025-04-18 12:47:51

한국수력원자력이 '국가산업대상'에서 2년 연속 환경경영 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국가산업대상은 국가 산업과 경제 발전에 크게 공헌한 기업에 수여하는 상으로, 학계, 산업계 전문가의 평가과정을 통해 부문별 가장 우수한 기업을 선정한다.

 

▲정용석 한수원 기획본부장(우측)이 지난 17일 국가산업대상 '환경경영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수원 제공]

 

한수원은 지난해에 역대 최대인 19만GWh의 원자력 발전량을 달성하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크게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는 연간 9024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로, 국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4.5%에 해당하는 수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7월 체코 신규원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글로벌 경쟁력 또한 입증했으며, 최근 혁신형 소형모듈원자(i-SMR)로 개발을 통해 원자력 발전 용량 확대와 탄소중립 가속화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한수원은 2036년까지 '청정수소 생산 33만 톤'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자력 청정수소 생산 기반연구를 수행하며 실증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국내 최초 상업용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전북 부안군에 2.5MW 규모의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를 착공해 무탄소 전원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탄소중립 청정 에너지 리더로서 안전한 원전 운영은 물론, i-SMR, 청정수소 등 신기술 개발을 통해 탄소중립을 선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설석용 기자 ssyasd@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설석용 기자

설석용 / 산업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