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하이브리드 결제 기술' 특허 출원

하유진 기자 / 2026-01-14 11:06:00

KB국민카드는 기존 카드 결제 인프라에 디지털자산을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결제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기술은 고객의 신용카드에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주소를 연동해, 별도의 카드 발급 없이 디지털자산과 신용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결제 시 전자지갑에 보유한 스테이블코인 잔액이 우선 적용되며, 잔액이 부족할 경우 신용카드 결제로 자동 전환된다.
 

▲ KB국민카드 본사 전경. [KB국민카드 제공]

 

기존 카드 결제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디지털자산을 자연스럽게 결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용자는 기존 카드 혜택과 사용 경험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해당 기술이 전통 금융 인프라와 블록체인 기술을 연결해 스테이블코인의 실질적인 지급결제 활용 가능성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관련 법·제도 환경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적용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디지털자산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며 "금융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활용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하유진 기자

하유진 / 경제부 기자

안녕하세요. KPI뉴스 경제부 하유진입니다. 카드, 증권, 한국은행 출입합니다. 제보 및 기사 관련 문의사항은 메일(bbibbi@kpinews.kr)로 연락 바랍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