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연정국악원 국악뮤지컬 '신비한 가(家)' 일본 공연시장 진출

박상준 / 2023-12-12 10:03:07
'K-뮤지컬 로드쇼 IN 아시아'공모에 선정돼 일본 쇼케이스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이 공동 제작한 국악 뮤지컬 '신비한 가(家)'가 일본 뮤지컬시장에 진출할 전망이다.


▲'K-뮤지컬 로드쇼 IN 아시아' 참가공연 모습.[국악원 제공]

 

12일 시립연정국악원에 다르면 '신비한 가(家)'는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주최한 '2023 K-뮤지컬 로드쇼 IN 아시아'공모사업에 선정돼 13일~15일 일정으로 일본 도쿄'아임어쇼 극장에서 일본 진출을 위한 쇼케이스 및 일본 현지 프로듀서 교류협력 네트워킹에 참가한다.


'신비한 가(家)'는 지난해 시립연정국악원에서 '방방곡곡 문예회관 기획·제작 프로그램'국비사업에 선정돼 제작했다. 칼국수와 가택 신앙을 소재로 대중성과 예술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았던 연극 '신비한 요리집:백년국수'를 창작 뮤지컬로 재탄생시켰다.


특히 '신비한 가(家)'에는 대전 최초로 '인핸스먼트 딜(enhancement deals) 제작방식이 도입돼 공공 공연장의 제작 운영 기술과 민간예술단체의 콘텐츠가 결합해 지역 정체성을 담은 공연작품을 개발하고 공공과 민간의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신비한 家'는 100년 전통의 칼국수 집 '태평국수'를 배경으로 한국적인 소재와 국악의 만남을 통해 지금껏 잊고 살았던'우리의 것'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시립연정국악원 유필조 공연팀장은 "대전 대표 음식 칼국수를 소재로 지역 예술 단체와 공동 제작한 작품이 우수성을 인정받아 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며"이번 일본 쇼케이스 참가를 통해 대전이 제작한 공연의 일본 진출은 물론 일본의 우수공연 유치도 성공시켜 대전의 위상을 높이고 아시아 공연예술 유통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상준

박상준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