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경기도의원, 파주 운광초 '청소년의회교실'서 눈높이 소통

진현권 기자 / 2025-04-24 10:00:31
"풀뿌리 민주주의 배우는 소중한 교육" 따뜻한 격려와 당부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성환 위원장(민주·파주2)은 지난 23일 파주시 운광초등학교에서 열린 '2025년 제3회 청소년의회교실'에 참석해 학생들과 소통하며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나눴다고 24일 밝혔다.

 

▲ 지난 23일 파주 운광초등학교에서 열린 '2025년 제3회 청소년의회교실' 행사에서 조성환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과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이날 행사에는 운광초등학교 학생자치회 소속 학생들 33명과 지도교사 등이 참여해 도의회 본회의 의사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조례안을 갖고 찬반토론과 표결을 진행하며 지방의회의 입법 과정을 생생하게 경험했다.

 

한 학생은 "내가 만든 조례안이 친구들과의 토론과 표결을 거쳐 처리되는 모습이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며 "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모아 결정하는 지방의회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성환 위원장은 2부 프로그램에서 학생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도의원이 된 계기와 하루 일과,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과 어려웠던 경험 등을 진솔하게 들려주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진 수료식에서 조 위원장은 "청소년의회교실은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현장에서 직접 배우는 소중한 교육"이라며 "오늘 이 체험이 여러분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경기도의회는 2005년부터 청소년의회교실을 운영하며, 도내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의 기능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많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 속에서 민주주의의 씨앗을 틔우고 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현권 기자

진현권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