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근 경기도의원,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감사패 수상

진현권 기자 / 2025-12-12 09:19:06
'경기도 건설신기술 활용 촉진 조례' 개정 공로…공사 신기술 적용 확산 기여

경기도의회 문병근(국힘·수원11) 의원은 지난 4일 서울 소노펠리체컨벤션에서 열린 '2025 건설교통 신기술인의 밤' 행사에서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은 문병근 의원(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문 의원은 '경기도 건설신기술 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설계 단계부터 시공·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건설신기술을 적극 검토·적용하도록 하고, 연간 발주 공사비의 3% 이상을 신기술로 활용하도록 규정했다.

 

또 기존 기술을 사용할 경우 그 사유를 설계보고서에 반드시 기록하도록 해 신기술 미적용에 대한 투명성과 합리성을 높이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협회는 이번 감사패 수여 배경에 대해 "최근 건설 신기술 적용 실적이 저조한 상황에서 문 의원의 조례 개정은 발주 공사비의 일정 비율 이상을 신기술로 사용하도록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신기술 활용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한 조치"라며 "발주기관이 신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는 여건을 조성해 준 만큼, 신기술 개발기업과 현장 실무자들을 대신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문 의원은 "신기술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제도도 (실행되지 못하고) 종이 위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며 "경기도가 건설신기술 활용을 선도하는 모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도 집행부와 협회, 신기술 개발자들과의 협력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기술 활성화가 지역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 나아가 도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현권 기자

진현권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