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약품은 당뇨 복합제 '듀글로우정'(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피오글리타존)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 |
| ▲ 당뇨 복합제 '듀글로우정' [제일약품 제공] |
듀글로우정은 SGLT-2 억제제 계열인 다파글리플로진 성분과 티아졸리딘디온(TZD) 계열인 피오글리타존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다.
SGLT-2 억제제는 신장에서 포도당 재흡수를 억제해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시켜 혈당을 낮춘다. 티아졸리딘디온계 약물은 근육과 지방에서 인슐린 작용을 개선한다.
두 성분은 올해 미국당뇨병학회(ADA) 가이드라인에서 고효능군으로 분류됐다. 혈당 강하에 높은 효과를 보여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에 유용하다.
다파글리플로진은 소변으로 당을 배출시키며 피오글리타존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 두 성분의 조합은 장기간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면서 각 성분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줄 수 있다.
회사 측은 두 성분의 조합이 체중 변화, 부종 등의 부작용 발생 우려를 낮추면서 뇌졸중, 심근경색, 심뇌혈관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등 2형 당뇨 환자의 주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일약품은 자체 3상을 통해 혈당강하 효과와 안전성도 확인했다. 메트포르민·다파글리플로진을 투여받던 환자군이 메트포르민·듀글로우정으로 변환했을 때 당화혈색소 0.69%의 추가 감소를 보였으며 이상 반응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인슐린 저항성 지표인 항상성 모델 평가와 중성지방, 고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 등 지질 수치도 대조군 대비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양지효 제일약품 마케팅 PM은 "당뇨병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인 합병증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듀글로우정은 당뇨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며 "듀글로우정이 효과적인 혈당 관리, 심뇌혈관 질환 예방 등 환자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경애 기자 seo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