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학교 중심 정책의 현장 실행력 강화를 위해 모든 학교와 교육지원청에 '경기미래장학 안내서(가이드북)'를 보급한다고 3일 밝혔다.
![]() |
| ▲ '경기미래장학 안내서' 표지. [경기교육청 제공] |
안내서(가이드북)는 학교자율 운영을 강화하는 경기미래장학의 안내서이다.
기관 별로 구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자율장학용(LEAD)과 교육지원청용(READ) 두 개의 시리즈로 개발했다.
먼저 '학교자율장학(시리즈1)'은 '학교 주도(LEAD)'의 협력적 연구문화를 안내하고, 교원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의 계획-실천-평가-환류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실천 방법과 내용을 소개했다.
학교는 이를 바탕으로 수업, 평가, 생활 교육 등 교육 활동 전반을 포괄해 학교 중심 미래 교육을 실현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다음으로 '교육지원청장학(시리즈2)'은 학교자율운영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과 기능을 담았다.
'학교 읽기(READ)'를 기반으로 맞춤형 통합 장학 추진 방법을 안내하고, 경기미래장학 플랫폼과 연계한 담임장학, 지구장학협의회 운영 등 현장 밀착형 지원 구조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안내서에는 영역별로 계획-운영-평가-환류의 흐름에 맞춰 '코드(Code)'라는 실행 전략 및 도구를 별도로 제시했다.
이 코드는 학교와 교육지원청이 현장에서 곧바로 점검·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학교 자율 운영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안내서(가이드북) 보급으로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미래장학 체계 정립 △학교 자율 운영 기반 강화 △학교 중심 미래교육 실현 △미래 교육 대응력 제고를 위해 힘쓸 방침이다.
또 현장 활용 우수 사례 발굴과 환류로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