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는 학생들의 미디어교육 지원을 위해 '초등 3·4학년을 위한 미디어 세상' 교수학습자료를 개발·보급했다고 12일 밝혔다.
![]() |
| ▲ '초등 3,4학년을 위한 미디어 세상' 교수학습자료 이미지. [경기교육청 제공] |
이번 교수학습자료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학생에게 필요한 미디어 지식과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 학생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 활용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미디어 역량 강화를 위해 △미디어의 이해와 분석 △미디어의 접근과 이용 △미디어 사용자의 권리와 책임 △미디어를 통한 표현과 소통 등 4가지 영역으로 내용 체계 및 단원을 구성했다.
학년별로 '초3 미디어 세상'에서는 △미디어와 만나요 △학교에서 만나는 미디어 세상을 단원으로 구성했다. '초4 미디어 세상'에서는 △미디어 속 나를 지켜요 △다 함께 가꾸는 미디어 세상으로 단원을 구성하고 '들어가기-탐색하기-실천하기-되돌아보기' 순으로 체계적인 교수학습 단계를 설정했다.
이 자료는 2025년 초등학교 3·4학년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자율시간 고시 외 과목'으로 개설해 운영할 수 있어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해 활용 가능하다.
심상웅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장은 "미디어가 우리의 삶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때, 학생이 미디어를 건강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며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소통하는 미디어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로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