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100호 사업 공모

진현권 기자 / 2025-12-03 08:04:58
민간제안형, 특정테마형 등 공급 추진
내년 1월 말 신청 접수…6월 매입 약정 체결

경기도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를 통해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100호를 공급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특화형 매입임대주택'은 사회적 경제주체(비영리법인, 공익법인, 사회적협동조합 등) 등 민간이 입주자 특성에 맞는 공간과 서비스 등을 제안 후 시공하면 공공이 이를 매입하고 그 제안자에게 임대 운영권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사회적 경제주체 등 임대 운영권자는 입주자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는 등 차별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한다.

 

총 100호 공급 규모에서 '민간제안형'과 '특정테마형'을 조합할 예정이다.

 

민간제안형은 민간이 자유롭게 주제(테마)를 제안해 임대주택을 기획·설계·시공하는 것이다.

 

특정테마형은 민간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제안한 특정 주제인 지역돌봄(주거·보건·의료 등)에 맞게 임대주택을 기획·설계·시공하는 형태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지난 달 말 사회적경제주체 등 민간을 대상으로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사업을 공모했으며, 내년 1월 중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

 

이후 매입 심의, 설계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6월 매입 약정 체결(공급)을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주택도시공사 누리집 내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경기주택도시공사로 하면 된다.

 

김태수 경기도 주택정책과장은 "특화형 매입임대주택은 공급자 위주의 주택공급에서 벗어나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주거 모델"이라며 "민간제안형, 특정테마형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현권 기자

진현권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