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더드림재생 서비스랩' 프로그램 확대…도시재생 활성화

진현권 기자 / 2025-02-26 07:56:20
올해 지역활성화 토크콘서트, 더드림재생 리빙랩 등 추진

경기도는 지역 재생 활성화를 위한 '경기 더드림재생 서비스랩' 프로그램을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 더드림재생 서비스랩'은 주민이 주도해 운영하는 도시재생 확산 및 네트워크 협업 플랫폼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4월 개소했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거점공간인 광명시 어울리기 문화발전소(광명시 광명동 126의 31) 2층에 조성됐다.

 

지난해에는 아동·노인 돌봄 프로그램과 지역주민을 위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경기도 기후위기 대응 정책인 경기 RE100 실천방안 토크콘서트 등을 통해 지역 주민 간 소통 활성화에 기여했다.

 

올해는 △지역활성화 토크콘서트 △더드림재생 리빙랩 △청년공동체 활동 지원 △문화복지 프로그램 등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지역활성화 토크콘서트와 더드림재생 리빙랩 프로그램의 경우, 지역 주민, 전문가, 청년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재생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 재생 사업의 성과를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태수 도 도시재생과장은 "경기 더드림재생 서비스랩이 지역 주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서비스랩 내에서 실험이 실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해 향후 지속가능한 주민주도형 운영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은 지난해까지 15개 시군 18곳 사업을 선정해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도 전국 최다인 71곳이 선정된 바 있다.

 

KPI뉴스 / 진현권 기자 jhk10201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현권 기자

진현권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