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 천명 정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나서라"

김영석 기자 / 2024-06-19 04:15:08
경기도의회 안행위, 북부특별자치도법 제정 촉구 건의안 의결

김동연 경기지사의 민선8기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를 통과했다. 

 

▲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19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안전행정위원회는 17일 제375회 정례회 제2차 회의를 열고 윤종영(국힘·연천)이 댜표 발의한 해당 안건을 의결했다.

 

이 건의안은 경기도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정부가 솔선수범해 주도적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 제출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대표발의한 윤 의원은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은 각종 규제로 헌법상의 권리인 평등권, 재산권 등이 제한돼 왔다"며 "정부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안'을 제출해 정부도 국민들의 뜻을 헤아리고 있다는 의지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의 국정 목표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의지가 필요하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필수적"이라며 "경기북부지역의 도민들은 70년을 기다려왔다.이제는 정부도 국민들의 뜻을 헤라이고 있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할 때"라고 밝혔다.

 

건의안은 오는 27일 예정된 도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될 예정이다.

 

앞서 윤 의원은 2022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이어 2023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과 경기북부발전을 위한 기금 조성 및 운용 조례안'을 대표발의하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11월 9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한 주민투표 실시와 국회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건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석 기자

김영석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