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특화망 기반 '스마트 물류센터' 만든다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8-02 10:19:29

예스24·큐비콤과 '5G 특화망 사업 협력' 체결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예스24(대표 김석환, 최세라), 큐비콤'(대표 최병혁)과 손잡고 5G 특화망(이음5G) 기반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3사는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소재 예스24 본사에서 '5G 특화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LG유플러스 권근섭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왼쪽), 예스24 김용균 물류사업본부장(가운데), 큐비콤 최병혁 대표가 5G특화망 기반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협력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LG유플러스]

5G 특화망 사업은 예스24와 큐비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로부터 '이음5G 실증사업'을 수주하면서 본격 추진됐다.

LG유플러스는 통신망 구축 노하우를 활용해 예스24가 운영 중인 경기도 파주 소재 물류센터에 이음5G 기반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통신망 기반 자율화로봇 도입과 물류 자동화를 실증하고 물류센터 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내년 말 오픈 예정인 예스24의 물류센터는 이음5G 기반 '스마트풀필먼트센터(SFC, Smart Fulfillment Center)'로 구축된다. 통신망을 기반으로 상품 보관과 고객 주문에 따른 출고와 배송, 재고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는 차세대 물류센터다.

예스24는 700대 이상의 물류 자동화 로봇과 각종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도입, 단일 물류센터 기준 아시아 최대 규모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권근섭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은 "정부의 이음5G 과제 지원을 통해 국내 물류센터 각각의 특성에 맞출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물류 자동화 분야의 선도사업자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예스24 김용균 물류본부장은 "이음5G망 구축은 물론 더 많은 잠재고객사에 우리의 선진 자동화 물류 기술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능형 물류센터 구축사업에서 윈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큐비콤 최병혁 대표는 "최적의 무선망 설계 및 구축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음5G 기반 물류센터 구축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