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커지고 두께 얇아지고…삼성전자, 갤럭시 Z5 시리즈 공개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7-26 18:22:25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2023'서 신작 공개
플렉스 힌지 개선하고 내구성 강화
갤럭시 Z 플립5, 넓어진 화면 자랑
얇아진 갤럭시 Z 폴드5, 성능 UP
5~10만 원 오른 가격으로 8월11일 출시

삼성전자의 야심작인 '갤럭시 Z5 시리즈'가 더 날렵해진 디자인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삼성전자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3' 행사를 개최하고 폴더블 스마트폰 신작인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를 공개했다.

▲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이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소개한 신제품의 특징은 '타협 없는 유연성'과 '폭넓은 기능'.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접히는 부분인 '플렉스 힌지(Flex Hinge)'가 전작보다 개선됐다.

방수  기능인 IPX8을 채용했고 충격흡수층은 두꺼워졌다. 디스플레이 후면 지지대는 화면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준다.

스마트폰의 두뇌인 프로세서는 퀄컴의 최신작인 갤럭시용 스냅드래곤8 2세대를 탑재했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매일 더 많은 고객이 폴더블을 선택하고 있다"며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는 혁신 기술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갤럭시 Z5 시리즈가 "콤팩트한 디자인과 다양한 맞춤형 기능, 강력한 성능으로 사용자가 기기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꿨다"고 소개했다.

갤럭시 Z 플립5, 화면 커지고 사용은 쉬워지고

갤럭시 Z 플립5의 커버 스크린인 '플렉스 윈도우(Flex Window)'는 이번 언팩의 하이라이트였다.

전작보다 커진 86.1mm(3.4형)의 화면에 시계 스타일, 사진, 영상 등의 위젯(Widgets)으로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앱으로 음악을 선택하고 날씨를 확인하거나 실시간 주식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플렉스 윈도우는 '갤럭시 워치6 시리즈'와도 매치 가능하다. 

상대방과의 연락도 쉬워졌다. 폰을 펼치지 않고 알림은 물론 통화 내역도 볼 수 있다. 이동 중 과거 채팅 기록을 확인하고 '쿼티(QWERTY) 키보드'로 문자 답장도 가능하다.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면 '삼성페이'가 실행된다. 결제와 멤버십 등 편리한 페이(Pay) 라이프도 즐길 수 있다.

카메라 경험은 갤럭시 Z 플립5의 강점. 플렉스 윈도우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하고 1200만 화소의 후면카메라로 고화질 사진도 찍을 수 있다.

▲ 갤럭시 Z 폴드5 아이스블루와 갤럭시 Z 플립5 민트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폴더블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한 '플렉스캠(FlexCam)'은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촬영한 사진은 플렉스 윈도우에서 쉽게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듀얼 프리뷰(Dual Preview)'를 사용하면 사진을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모두 촬영물을 직접 확인하며 적절한 구도를 잡아볼 수 있다.

야간 촬영 기능 '나이토그래피(Nightography)'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을 돕고 AI 기반 이미지 신호 처리(ISP) 기능은 저화질 이미지를 보정해 준다. 디지털 10배줌으로 멀리 있는 피사체를 당겨 찍을 수 있다.

얇아진 갤럭시 Z 폴드5, 멀티 태스킹 강화
 
갤럭시 Z 폴드5는 얇아진 제품 두께와 대용량 배터리 채용, 멀티 태스킹 기능 강화가 특징이다.

갤럭시 Z 폴드5는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가볍고 얇다. 갤럭시 Z 폴드4가 7.4mm였던 것과 달리 갤럭시 Z 폴드5 'S펜 폴드 에디션'의 두께는 4.35mm로 줄었다.

약 192.1mm(7.6형)의 메인 스크린은 넓고 시원한 시야를 제공한다. 전작보다 약 30% 이상 높아진 1750 니트의 최대 밝기를 지원, 햇빛이 내리쬐는 야외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돕는다.

한 손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한 후 다른 손으로 이를 노트에 붙여 넣는 등 앱과 스크린 전환도 편리해졌다.

향상된 그래픽 성능과 AI 솔루션으로 역동적인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 효과적으로 열을 방출하는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갑작스러운 성능 저하나 멈춤 현상(Lag) 걱정을 덜 수 있도록 했다.

배터리는 4400mAh 용량의 대용량 제품을 채용했다.

폐페트병과 파유리 재활용한 소재 적용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에 더 다양한 재활용 소재를 적용했다.

폐어망∙폐생수통의 재활용 플라스틱뿐 아니라 폐페트(PET)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과 공정 중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한 알루미늄과 글라스를 적용했다. 

패키지 박스 제작에 사용되는 종이와 제품 전∙ 후면에 부착되는 보호지는 100% 재활용 종이다.

8월 11일 국내 출시…플립은 5만원, 폴드는 10만 원 인상

갤럭시 Z5 시리즈의 국내 출시일은 8월11일. 8월 1일부터 7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가격은 전작보다 갤럭시 Z 플립5는 약 5만 원, Z 폴드5는 10만 원 가량 올랐다.

갤럭시 Z 플립5는 256GB 모델이 139만 9200원, 512GB 모델은 152만 200원이다. 갤럭시 Z 폴드5는 256GB, 512GB, 1TB(삼성닷컴, 삼성 강남 전용) 모델이 각각 209만 7700원, 221만 8700원, 246만 700원이다.

색상은 플립5가 민트, 그라파이트, 크림, 라벤더 색상, 폴드5는 아이스 블루, 팬텀 블랙, 크림 색상으로 출시된다.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에서는 단독 컬러를 만나볼 수 있다. 플립5는 4가지 기본 색상에 옐로우, 그레이, 블루, 그린의 4가지 색상이,  폴드5는 기본 3종에 그레이, 블루 2가지 색상이 단독 컬러로 출시된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