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노뎁, AI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 출시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7-18 18:05:18
단순촬영 CCTV에 영상인식 AI 결합, 효율성 개선
SK텔레콤이 CCTV에 영상인식 AI 기술을 접목해 사고 상황까지 알려주는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SK텔레콤은 CCTV관제플랫폼 전문업체인 이노뎁과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관제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비전AI(영상인식AI)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 이상 상황 발생시 관제사에게 알려주는 솔루션이다. 현재 운영중인 대부분의 일반 CCTV에 적용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한 솔루션은 이노뎁이 구축·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 플랫폼과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비전(Vision)AI 기술을 결합해 개발했다. 기존 솔루션보다 영상분석 정확도와 사고 감지 기능을 개선한 것이 특징.
SK텔레콤은 AI기술을 통해 관제 효율을 크게 향상시켜 향후 공공 안전 개선과 시설의 보안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공공 부문 및 지방자치 단체를 위한 맞춤형 AI CCTV 솔루션 공급에 주력해 성공적인 공공분야 운용 사례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후 대기업 및 공장 등 민간시장으로도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최낙훈 SKT 엔터프라이즈 AI CO장은 "AI기반 차세대 영상관제 솔루션 상용화를 통해 공공안전과 재난, 산업시설 실시간 보안서비스 등에 진출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진 이노뎁 대표는 "향후 민간과 공공 영역을 망라한 비전 AI시장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