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풀무원투게더' 설립
김경애
seok@kpinews.kr | 2023-07-06 10:32:17
중증 장애인 중심 올해 37명 채용
풀무원이 양지물류센터 부지에 설립한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 '풀무원투게더'가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 공유가치창출(CSV)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CSV는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동시 창출하는 경영을 일컫는다.
풀무원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5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준공식에는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와 조향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박광순 풀무원투게더 대표, 김맹용 풀무원투게더 공장장,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근무하는 장애인 근로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풀무원은 지난해 9월 공단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맺고 약 9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풀무원투게더 공장을 설립했다.
'풀무원투게더'라는 이름에는 풀무원이 운영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행복과 희망을 만들어가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자회사에 고용된 장애인을 모회사가 고용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장애인에게는 양질의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장애인 고용 의무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풀무원은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100% 출자한 풀무원투게더를 통해 장애인 고용 확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할 예정이다.
풀무원투게더에서 일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은 풀무원 전 계열사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100% 워터 아이스팩 제조, 풀무원 나또 제품 온라인 택배 포장·소분 업무를 담당한다. 녹즙 택배 포장, 반려동물 브랜드인 아미오 소포장 작업 등에도 참여한다.
풀무원은 지난 5월부터 직무·소양 교육과 교육 기간 평가를 통해 정규직 대상자 23명을 고용했다. 올해 14명을 추가로 고용할 계획이다. 이 중 34명은 중증 장애인, 3명은 경증 장애인이다. 비장애인 3명도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장애인 근로자들과 함께 일한다.
풀무원투게더 공장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원과 김동현 세종대 건축학과 교수의 디자인 재능 기부를 통해 지상 1층 연면적 1106.82m² 규모로 지어졌다. 건물 부지는 풀무원푸드머스 양지물류센터 내 건물을 리모델링해 마련했다.
공장 입면의 디자인은 단순하고 절제된 디자인과 풀무원 그린 포인트 색상이 조화를 이룬다. 심플하고 개성 있으면서 편안한 공간을 연출했다는 설명이다. 업무 공간과 휴게 공간을 분리하되 장애인 사업장 기능에 맞게 작업장 진입이 용이하도록 동선을 구성했다.
풀무원은 TF팀을 꾸려 공장 외부와 내부 디자인 설계에 머리를 맞댔다. 공장은 장애인 표준 사업장 인증, BF인증(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뿐 아니라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서 국내 최초로 LEED 인증(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까지 추진 중이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안전을 고려해 건물 출입로의 단차를 최소화하고 건물 내부 복도 폭을 1.5미터 이상 여유있게 구성했다. 모서리를 최소화하고 곡면 형태의 벽체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동선을 유도했다. 점자를 활용해 동선을 표시하고 목적지를 안내하는 사인물을 설치해 장애인 근로자 안전에 신경 썼다.
바닥재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안전을 고려해 미끄럽지 않은 것으로 사용했다. 유리, 목재, 석재 등을 친환경 마감재로 사용하고 채광을 극대화해 밝고 투명한 휴게 공간과 작업 환경을 구현했다고 했다.
풀무원은 출퇴근 통근버스 지원으로 원거리 거주 장애인의 근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모회사인 풀무원푸드앤컬처와 동일한 복지 후생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맹용 풀무원투게더 공장장은 "공단 지원으로 장애인과 함께 근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장애인 개개인의 능력으로 장애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도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풀무원은 2019년 10월 갑작스런 화재로 전소됐다가 2년여 만에 재건된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강화도 우리마을' 새 콩나물 건축·시설 설계도 도왔다. 친환경 콩나물 생산·유통·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KPI뉴스 / 김경애 기자 seo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