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족 모셔라"…호텔들, 공식홈페이지 전용 패키지 선보이는 이유

김지우

kimzu@kpinews.kr | 2023-06-14 12:44:01

"OTA·숙박 예약 플랫폼에 주는 중개수수료 절감 등"
신라·롯데·한화·조선 등 호텔, 공홈 단독 패키지 상품 선봬

호텔업계가 자사 공식홈페이지 전용 상품을 강화하며 고객 모집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커머스나 숙박 예약 플랫폼에서 예약할 때 부과되는 중개 수수료를 절감할뿐 아니라 호텔 브랜드 멤버십 가입도 유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라스테이 전경. [호텔신라 제공]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스테이의 작년 홈페이지와 공식 애플리케이션 방문자 수는 월 평균 1만1000명으로 집계됐다. 공식 홈페이지 전용 상품이 출시하기 전인 2020년보다 약 30% 증가한 수치다.

신라스테이는 공식 홈페이지와 앱에서만 예약 가능한 전용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이달엔 객실 1박과 2인 조식, SSF SHOP 3만 원 상품권이 포함된 '이스페셜리 포 유' 패키지를 출시했다. SSF SHOP 상품권은 삼성물산 패션몰 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신라스테이는 또 토·일요일 체크인시 1박을 추가 제공하는 '원더풀 투나잇츠' 패키지, 주중(일~목요일) 체크인시 무료 디너 뷔페(스테이&다인)나 무제한 생맥주(스테이&치어스)를 즐길 수 있는 패키지도 운영 중이다.

▲ 시그니엘 부산 인피니티풀(위), 롯데호텔 월드 더 라운지 앤 바. [롯데호텔 제공]

롯데호텔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 '롯데호텔 리워즈'를 개편, 멤버십 혜택을 늘렸다. 회원 등급 상향 기준을 낮추고 포인트 적립률을 최대 10%까지 높였다. 포인트 유효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고 등급 상향 주기는 연 1회에서 월 1회로 단축시켜 조건 달성 익월부터 상위 등급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멤버십 혜택을 강화함으로써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호텔을 예약하는 선순환을 이룰 수 있다는 게 호텔 측 설명이다.

시그니엘 부산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개관 3주년 기념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객실 1박 및 1인 무료 조식에 웰컴 디저트로 구성된 이 패키지는 오는 17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시그니엘 부산은 주중(월~목)에 퇴실하는 경우 매일 선착순 3실은 바다 전망 객실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기존 오전 11시였던 체크아웃도 오후 3시로 늦췄다.

시그니엘 부산은 오는 17일부터 두 달간 선착순 100명의 이용객에게 패스포트(여권형 책자)를 배부하고 매장 이용 완료 건당 스탬프를 부여해 9월 30일까지 적립 횟수별로 특전을 제공한다.

▲ 더 플라자 전경.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제공]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플라자호텔 '큐레이션 바이 누하스' 패키지를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판매 중이다. 객실 1박에 세븐스퀘어 조식 2인, 안마의자, 소파 등을 취급하는 브랜드인 누하스 80만 원 할인권 1매가 포함돼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회원권이 없더라도 웹사이트에 가입한 회원에게 일부 패키지 예약 시 10%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상에 공식 홈페이지 단독 프로모션을 예고했다. 오는 16일 오후 2시 포포인츠 조선 서울 명동은 정상가 대비 최대 71% 할인하는 타임 세일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부내용은 당일 공개한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여행사(OTA)나 숙박 예약 플랫폼을 통해 예약되는 상품은 중개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자체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호텔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번거로워서 안 하는 소비자들이 많지만, 회원 가입 후 예약하는 게 타 플랫폼 가격보다 저렴할 수 있어 확인해보는 걸 권장한다"고 말했다.

다른 호텔업계 관계자는 "호텔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호텔은 중개 플랫폼에 주는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예약관리가 더 용이하다"며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자 패키지를 마련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KPI뉴스 / 김지우 기자 kimzu@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